2017
제4차 인쇄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 발표
5년간 4대 전략 17개 추진과제 제시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지난 9월 8일 ‘한국인쇄 세계화로 한류문화 견인’을 비전으로 하는 국제(글로벌) 경쟁력 강화, 친환경·첨단인쇄기술 개발 등 4대 전략과 17개의 추진과제를 담고 있는 ‘인쇄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2017~2021)’을 발표했다. 조갑준 기자  
프린팅코리아  |  포커스

 

 

이번 계획은 최근 세계 인쇄문화산업의 친환경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전환, 다품종 소량 인쇄와 맞춤형 인쇄 수요의 증가, 정보기술(IT)과 인쇄기술의 융·복합화 증가 등 급속하게 전환되고 있는 인쇄산업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울러 인쇄물 수출 감소(201128344만 달러201522274만 달러), 국내 10인 이상 사업체의 생산액 정체(201143346억 원201544418억 원)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인쇄문화산업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인쇄문화산업계를 지원하는 데 중점을 뒀다.

문체부는 국민정책제안 공모, 공청회 개최 등을 통해 인쇄업체, 학계 등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관계 부처 및 지자체 의견을 조회하는 등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이번 계획을 수립했다.

 

1. 인쇄문화산업 국제(글로벌) 경쟁력 강화

최근 세계 경기가 회복되고 중국 등 신흥국의 경제가 성장세로 전환되고 있는 반면에 인쇄물 수출 감소는 지속되고 있고 국내 인쇄시장은 생산액의 정체, 사업체 간 경쟁 심화, 인쇄단가 하락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문체부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수출 전담조직과 수출실무 능력이 부족한 국내 인쇄업체를 대상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보고 해외 주요 전시회에서의 한국관 조성 해외시장 개척단 파견 해외 구매자(바이어) 초청 국제포럼 개최 국내 인쇄문화산업 해외홍보 확대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쇄수출지원센터를 통한 해외시장 개척 및 홍보, 바이어와의 수출교류 지원 등으로 영세한 국내 인쇄업체의 해외 수출역량 강화 및 해외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또한 현재 국내에서 격년으로 열리고 있는 국제인쇄기자재 전시회(K-PRINT WEEK)’를 상업인쇄물, 인쇄패키지, 디지털인쇄 및 솔루션 등을 포함하는 인쇄물 종합전시 형태인 케이(K)-프린팅 페어(인쇄종합전시)로 확대한다. 문체부는 인쇄문화산업의 핵심 영역 전반을 아우르는 국제(글로벌) 전시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인쇄기술 콘퍼런스를 마련하는 등, 다양한 국제교류를 통해 세계 인쇄산업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을 강화하고, 신상품 시제품 개발과 특허 관련 컨설팅을 지원해 한국 인쇄의 세계화와 수출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친환경인쇄를 포함한 신기술 및 인쇄품질, 마케팅 관련 국제 컨퍼런스 개최를 통해 세계 인쇄산업환경 변화에 대한 국내 인쇄문화산업의 대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내 인쇄산업 신시장 시제품 개발 및 특허 획득 영략 강화로 글로벌 인쇄시장에서 국내 업체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2. 친환경·첨단 인쇄기술 개발

세계인쇄문화산업은 친환경 포장재에 대한 수요 증가,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및 활용 사례 증가 등 친환경?첨단산업으로 이동하고 있다. 친환경 및 고부가가치 인쇄분야에 대한 글로벌 인쇄기술 최신 트렌드 분석과 연구를 통해 국내 인쇄문화산업의 기술혁신 기반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문체부는 신기술 출시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세계 인쇄업계의 친환경 및 고부가가치 인쇄 관련 기술 동향이 국내에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한국형 친환경인쇄 인증제도 도입 및 운영을 통해 국내 인쇄산업의 친환경 산업으로의 성공적 전환 및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를 꾀한다. 이를 위해 국내 인쇄문화산업이 친환경 산업으로 성공적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인쇄기술의 최신 경향(트렌드) 연구 지원 친환경인쇄 인증제도 도입 지원 등을 통해 기술 혁신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리고 문체부는 해외 인쇄업계의 친환경 인쇄 요구에 따라 화학잉크 사용을 줄이기 위해 수입품에 의존하고 있는 친환경 잉크와 저알코올 세척제 등, 친환경 인쇄 소재를 저비용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국산화한다. 국내 인쇄기업의 친환경 인쇄 소재 및 시스템 개발 지원으로 인쇄문화산업의 친환경화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친환경 인쇄에 필수적인 인쇄시스템(장비 및 프로그램)의 개발도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국내 연구를 지원하는 아울러 3D 인쇄 기술과 접목한 인쇄수지판 개발 지원으로 국내 인쇄산업의 비용 절감 및 다품종 소량생산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3. 인쇄문화산업의 기반시설(인프라) 강화

국내 인쇄문화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고부가가치 산업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서체 개발, 우수한 전문인력 육성, 신뢰성 있는 산업 통계 등이 필요하다. 문체부는 한중일 3국 간의 교류 증가로 인쇄출판 콘텐츠의 유통이 확대됨에 따라 15억 인구가 사용하고 있는 한중일 공통 한자서체를 개발?보급해 주변국에 대한 인쇄물 수출을 확대하는 한편, 해외에서의 서체 수입에 따른 비용과 저작권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다.

무료서체 통합 및 보급을 통한 인쇄업계의 저작권료 부담 해소 및 다양한 서체 개발로 고품질 인쇄물 품질 향상과 인쇄문화산업의 고부가가치 산업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 인쇄물의 품질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인쇄물 품질 표준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고품질 인쇄시장 개척 및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들어 친환경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변화하고 있는 인쇄산업의 기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산학 연계 교육프로그램, 선진 인쇄기술 체험프로그램 등을 통해 청년 전문인력 양성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급변하는 인쇄산업 수요 및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전문인력 양성 교육사업을 전개함으로써 친환경 고부가가치 산업에서 필요한 글로벌 경쟁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문체부는 현재 국내 인쇄산업 관련 통계가 부족해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임을 감안해 인쇄산업에 대한 전문적이고 심층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이로써 인쇄문화산업의 정확한 산업현황을 파악하고 사업 구조변화에 대한 단계별 미래 대응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경영 혁신 경쟁력과 사업모델 차별화 가능성이 높은 인쇄업체를 발굴해 진로 제시 컨설팅, 시장전문가 멘토링, 사업모델 개발 등을 통해 수익창출을 할 수 있도록 경영 관리와 생산 관리 정보화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로써 글로벌 경쟁기반 구축 및 인쇄산업체 경영관리와 생산관리 정보화 구축을 통한 효율적 생산 기반 강화를 꾀한다.

 

4. 직지 세계화 및 고인쇄 문화 홍보

현존 최고(最古) 금속활자본으로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직지는 국내의 대표적인 역사문화 자원이자 세계적으로도 가치가 높은 콘텐츠이다. 하지만 직지와 고인쇄문화에 대한 국내외 인지도는 낮은 상황이다.

때문에 직지축제 및 직지 국내외 순회 전시회 개최 확대를 통해 직지를 인쇄문화산업 자원으로 연계 활용토록 하며, 인쇄문화 종주국으로서의 글로벌 위상 강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문체부는 직지를 주제로 한 다양한 전시?체험?학술 행사와 유네스코 직지상 시상식 등을 통해 직지의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현대적으로 재조명할 수 있도록 국제행사인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의 개최를 지원한다. 이밖에 국내외 주요 도서전과 인쇄 전시회에서 직지와 고인쇄 문화 순회 전시회를 열고, ‘직지를 소재로 한 문화상품을 개발하는 등, 직지와 고인쇄 문화를 홍보하고 인쇄문화 종주국으로서의 위상과 국내외 관심을 높일 계획이다. 유네스코 세계 기록문화유산인 직지를 소재로 한 문화상품 개발을 통해 국내 인쇄문화를 대표하는 역사문화 자원의 해외 홍보 활성화 및 부가가치 높은 문화산업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현존 최고(最高)의 금속활자본과 목판본을 인쇄한 인쇄종주국으로서 국내 활자 인쇄술의 세계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국내 전통 활자 기술인 목활자 및 금속활자 인쇄술이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이를 위한 국내외 학술대회의 개최를 지원한다. 아울러 다목적 인쇄박물관 건립을 통해 인쇄문화 종주국으로서의 위상 및 한국 인쇄문화 역살을 해외에 소개해 국제 인쇄시장에서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꾀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인쇄는 지식·정보를 보존하고 전파하는 핵심 매체로서 지식 대중화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라며,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인 직지를 간행한 인쇄종주국으로서 앞으로도 명맥을 이어가고 세계 인쇄문화산업의 선도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이번에 수립한 제4차 인쇄문화산업진흥 5개년 계획을 인쇄 관련 단체와 종사자분들과 함께 실효성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4차 인쇄문화산업진흥 5개년 계획의 실행을 위한 예산은 국고 268억 원을 포함해 총 413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체부는 관계 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관련 예산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인쇄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은 새 정부 들어 주무부서인 문체부 출판인쇄산업과가 출판인쇄독서진흥과로 확대 개편됨에 따라 진흥 계획의 일원화 차원에서 4차로 통일키로 했다.

월간 프린팅 코리아 2017년 10월호 통권 183호    

 
 

  프린팅코리아 2017년 10월호  









  오늘의 인기검색어
1.
2. 2017
3.
4. 인쇄
5. 인쇄기
뉴스·행사 기획·이슈 인터뷰·탐방 비즈니스·PR 학술·연재 글로벌트렌드 라이프 종료 시리즈물
정책/단체뉴스
업계뉴스
핫뉴스
행사
스페셜리포트
포커스
테마기획
분석
인터뷰
탐방
비즈니스인사이드
PR페이지
줌인
학술논문
세미나
전시회
오피니언
프린팅월드
월드뉴스
레저/건강
문화
생활속의 인쇄
세계의 인쇄인
이정식의 세계기행
21세기 키워드
역사속으로
등록번호 : 라00129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15길 12, 5층(서교동, 인쇄문화회관)
Tel : 02)335-5881 / Fax : 02)338-9801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임남숙
월간 프린팅코리아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Home Top
Copyright ⓒ http://www.printingkorea.or.kr. All rights reserved.
Login
Warning: Unknown: open(../data/session1\sess_16q3a6m0ntb2olcplr28nqtfl1, O_RDWR) failed: No such file or directory (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data/session1) in Unknown on line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