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디지털 섬유 인쇄 산업 핵심 트렌드
인건비 부담 따라 자동화 도입 지속 증가
산업용 인쇄 부문은 기술의 혁신과 소비자 수요에 따라 의류 및 가정용 실내장식 분야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 이 기사는 지난 9월 키포인트-인텔리전스가 발표한 보고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디지털 섬유 인쇄업계의 주요 특성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과 대량 맞춤화를 통한 다양한 기술 채용의 촉진 방법에 대해 집중하고 있다. 조갑준 기자  
기획 · 이슈  |  테마기획


 

디자인에서부터 인쇄 공정에 이르는 워크플로를 디지털 방식으로 구현하는 인쇄는 재봉 모양의 패턴, 인쇄 표면의 최적화는 물론이고 잉크소비 및 폐기물을 절감한다. 특히 디지털 인쇄기는 합성 섬유뿐만 아니라 천연 섬유를 비롯한 다양한 직물에 인쇄할 수 있도록 설계된 다양한 장치로 영향력을 넓히고 있다. 일반적으로 의류 생산 비용에서 재단과 재봉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72%에 달하는 데 비해 인쇄는 약 20% 정도에 불과하다.

대량으로 주문 받아 제작하는 공정은 점차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섬유인쇄 업계가 도입할 수 있는 중요한 기술의 하나로 여겨지기 시작했다. 이 분야의 혁신은 디자인에서부터 프리프레스 워크플로의 최적화, 디지털 인쇄 품질 및 생산성 향상, 재단 및 재봉 공정 간소화를 비롯한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적용된다. 이러한 혁신적인 조치에는 각각의 특성이 있다. 특히 섬유 인쇄는 인괘공정이기도 하지만 본질적으로는 의류산업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디자인 및 기획 툴

섬유인쇄의 디자인 및 기획 툴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콜렉션이나 제품 라인을 구축하는 것은 여러 단계의 공정을 포함한다. 디자이너는 패션업계의 전망을 파악하고, 영감을 얻고자 전시회에 참석함으로써 전 세계적인 트렌드를 관찰하고, 업계의 트렌드를 조사 및 분석한다. 이들은 각각의 컬러 샘플을 수집하고 콜렉션의 디자이너 영감을 표현하는 무드 보드를 사용해 디자인을 개념화한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는 콜렉션을 구성할 제품과 세부 사항을 결정한다. 그 다음에 종이 패턴을 만들고, 모델 또는 마네킹용 모슬린 샘플을 만들며, 다양한 색상의 샘플을 주문한다.

 

 

이 공정은 디자이너가 디지털 3D세계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가상 제작 도구를 통해 디지털 방식으로 엠보싱 처리를 해주고 있다. 이 모델을 통해 디지털 아바타에 다양한 형태의 신체를 표현하는 디자인이 적용될 수 있다. 이러한 아바타는 정확한 정렬 패턴을 사용해 패브릭 드레이핑을 확인하고 압력이 가해지는 영역을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 콜렉션이 완료되면 모든 디자인은 3D비전에서 의류로 조직될 수 있는 구성 요소 콜렉션으로 변환된다. 이들은 재봉 패턴으로 최적화돼 인쇄된다. 디지털 기술은 재봉 패턴의 인쇄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잉크 소비량과 폐기물을 절감하면서도 인쇄 표면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한다. EFI ReggianiOptitex 시스템은 이처럼 디자인에서 인쇄까지의 워크플로를 디지털 방식으로 구현하는 하나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 프린터는 합성 섬유뿐만 아니라 천연 섬유를 비롯한 다양한 직물에 인쇄할 수 있도록 설계된 다양한 종류의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1.8~3.2m 정도의 폭으로, 폭이 넓은 장비는 주로 실내 장식에 사용된다. 이 카테고리의 첫 번째 제품은 1990년대 초에 선보였으며, 이후 업계는 매우 풍부하고 다양해졌다. 오늘날의 솔루션은 테스트용에서부터 대량 생산에 이르는 모든 작업을 디지털 방식으로 인쇄할 수 있다. 이 산업은 2011년 도버(Dover) 회사인 MS 프린팅이 단일 패스 범주를 도입한 덕분에 성장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시스템의 근본적인 장점은 높은 생산성에 있다.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된 ITMA 2017 행사 이후 이 카테고리는 많은 추가 제품으로 풍부해졌다. ITMA 2019가 다가옴에 따라 이와 같은 기술혁신이 증가하고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프로덕션 프린터는 두 범주의 제품으로 구성된다.

1. 4색에서 12색까지 여러 디지털 인쇄 타워가 있는 프린터로 구성된다. 이들은 하나의 전송 시스템에서 2개의 서로 다른 잉크 세트를 실행하기 위해 확장된 색 영역 색상 또는 MS Lario의 경우와 같이 인쇄할 때 사용되므로 서로 다른 패브릭 유형을 동일한 시스템에서 처리 할 수 ?있다.

2.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AtexcoITMA 2015에서 처음 발표했다. 이 시스템은 로터리 스크린 인쇄와 디지털 인쇄를 서로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아날로그 기술을 사용해 패브릭의 배경과 같은 특수한 colorway를 인쇄할 수 있으며, 디지털을 사용해 다양한 요소 세부 정보를 추가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면 패브릭 제작자가 매우 짧은 또는 대량 인쇄 작업에 대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이러한 광범위한 인쇄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색상 관리 및 예측 가능한 일관 생산과 관련된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가정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많은 시스템은 여전히 ??색상 일관성 및 인쇄물과 같은 문제를 탐지하기 위해 사람이 진행하는 검사에 의존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리고 생산 배치 전반에 걸쳐 단일 또는 복수의 장치가 일관된 인쇄 품질을 달성하는 것은 도전 과제로 남는다. 여러 공급 업체가 이 공정을 간소화하는 장치를 도입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여전히 개선 과제가 많이 남아 있다. 미래의 시스템은 자동으로 인쇄 결함을 검사하고 동적으로 색상 변동을 교정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스페인에서 개최될 ITMA 2019 행사에서 이 분야와 관련한 많은 혁신이 공개되기를 기대한다.

 

재봉과 섬유인쇄 비용

의류가 창고 또는 소매점으로 운송되기 전에 추가적인 재단 및 재봉 단계를 거쳐야 한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재단 및 재봉은 일반적으로 의류 생산 비용의 약 72%를 차지한다. 인쇄 공정에 약 20%가 소요되는 것에 비한다면, 상당히 높은 노동 비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의류 제조 공정이 아시아에서 이뤄지게 하는 요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동시에 혁신적인 업체들이 재단 및 재봉 작업을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찾기 위해 노력하게 만드는 이유가 된다.

DARPA(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의 도움으로 2012년경에 특허를 받은 SoftWear는 자동화 재봉 분야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 그룹은 바지, 티셔츠 및 가방과 같은 일반적인 의류 제품을 생산하도록 설계된 재봉 로봇인 SEWBOTS를 개발했다. 이 기술에는 컨베이어 장비, 카메라 장치, 정교한 재봉 기계 및 재봉 공정이 이뤄지는 동안 마치 처럼 재료를 쥐고 있는 느낌의 재료를 포함하고 있다. 개별 제품이 하나의 재봉 스테이션에서 또 다른 재봉 스테이션으로 이동되고 의류가 라인을 따라 움직이면서 완성되는 시스템이다.

이 회사는 궁극적으로 인간과의 상호작용 및 개입의 필요성을 줄이면서 대량 생산 제품의 생산을 자동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회사의 전형적인 티셔츠 재봉 과정 비디오는 홈페이지에 공개돼 있다.

 

혁신 공정 생산 라인 도입 예상

산업인쇄의 한 응용 범위인 디지털 의류 분야에서는 디자인, 원료 제조, 인쇄, 염색, 재단 및 재봉을 포함한 공급망의 모든 요소가 ??연결되는 공정이 이미 시작되고 있다. 자동화 생산의 구현은 가까운 미래에 실현될 것으로 보이며, 아시아와 같은 낮은 수준의 노동 비용 지역을 포함한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인건비 부담에 따라 보다 많은 자동화를 도입하게 될 것이다. 키포인트 인텔리전스-인포트렌즈는 가까운 미래에 많은 혁신적인 공정이 부상해 생산 라인에 도입될 수 있을 것으로 믿으며, 빠른 시일 내 공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글의 원 저자인 론 길보아는 키포인트인텔리전스-인프트렌즈의 그룹이사로 POD, 패키징, 와이드포맷 인쇄, 산업용 인쇄 및 생산 워크플로를 포함한 인쇄 산업 전반의 숙력된 전문가 그룹을 이끌고 있다. 그는 시장조사, 시장전망, 맞춤 프로젝트 컨설팅, 기획 및 전략 계약을 담당하고 제품/시장 분석 보고서 작성 및 편집을 담당하고 있다. 그는 1980년부터 그래픽아츠, 출판 및 산업 인쇄 산업에 종사해 왔다.

 

월간 프린팅 코리아 2018년 11월호 통권 197호    

 
 

  프린팅코리아 2018년 11월호  









  오늘의 인기검색어
1. 인쇄
2. 한국
3. 2017
4. print
5. 인쇄기
뉴스·행사 기획·이슈 인터뷰·탐방 비즈니스·PR 학술·연재 글로벌트렌드 라이프 종료 시리즈물
정책/단체뉴스
업계뉴스
핫뉴스
행사
스페셜리포트
포커스
테마기획
분석
인터뷰
탐방
비즈니스인사이드
PR페이지
줌인
학술논문
세미나
전시회
오피니언
프린팅월드
월드뉴스
레저/건강
문화
생활속의 인쇄
세계의 인쇄인
이정식의 세계기행
21세기 키워드
역사속으로
등록번호 : 라00129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15길 12, 5층(서교동, 인쇄문화회관)
Tel : 02)335-5881 / Fax : 02)338-9801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임남숙
월간 프린팅코리아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Home Top
Copyright ⓒ http://www.printingkorea.or.kr. All rights reserved.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