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맞춤 인쇄 증대와 잉크젯 응용 확대
오프셋·디지털 장비 대응 용지 개발
맞춤형 개인화 인쇄 시장의 성장과 함께 주류인 오프셋 인쇄기는 물론이고, 이를 보완하는 디지털 인쇄기를 동시에 보유하는 인쇄사가 늘고 있다. 인쇄사의 오프셋 및 디지털 공동 생산 환경 구축은 인쇄용지 제조사들의 대응을 주문하고 있다. 조갑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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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전히 희소성 높은 개인화 가치

디지털 인쇄시장의 가장 큰 장점은 가변데이터의 활용이다. 가변데이터의 활용은 개인화된 메일링을 포함한 타깃 마케팅 인쇄물의 제작을 가능하게 한다. 그렇다면 고객들이 개인화 인쇄물을 전달받을 때 보이는 반응은 어떠하며, 실제로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가? 효과를 발휘한다면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개인화 인쇄물이 영향력을 보일 수 있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아직까지는 희소성의 가치가 먼저 눈에 띈다. DM을 비롯한 대부분의 마케팅 인쇄물이 대체로 불특정 다수를 목적으로 제작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오는 차별화는 인쇄물에 대한 관심을 한 번 더, 혹은 조금 더 모을 수 있는 자극이 된다.

이와 관련해 메일박스에서 개인화 인쇄물을 발견하는 것은 여전히 드문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개인화 메일이 도착하면 잠깐이라도 인쇄물이 상기시켜 주는 자신의 존재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이름을 포함한 정리된 관련 정보를 통해 자신을 반추하기도 한다. 그것이 비록 전기세, 수도요금과 같은 광열비를 이웃과 비교해 놓은 간단한 정보일지라도 인쇄물의 정보 가치를 한 단계 높여주게 된다.

자동차 브랜드가 운영하는 서비스센터에서 발송하는 마케팅 인쇄물에서도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주기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소모품의 교체시기를 알려주는 정보와 같은 간단한 맞춤 정보임에도 이 방면에 문외한이었던 사람들에게는 꽤나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연결고리가 된다. 이전의 서비스 이용 결과를 축적함으로써 향후 사용 패턴을 예측해내는 정보 알림은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불편함을 야기할 수도 있다. 동의를 얻지 않은 상태에서 전달되는 호의는 개인정보를 침해받은 것과 같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불필요한 마찰을 줄이기 위해서는 수신인이 원하지 않는 것을 사전에 파악하고 전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개인화 메일은 일반적으로 거래 관계를 맺음으로써 추적된 정보를 통해 의미 있는 새로운 정보를 재생산하는 과정을 거쳐 발송된다. 그렇지만 그 패턴을 통해 수신인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가치, 원하는 바, 피하고자 하는 조건 등을 모두 알아차리기는 어렵다. 때문에 유용한 정보와 불편함을 줄 수 있음을 알아차리는 것은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부여된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다.

사실 아직까지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정한 관련성이 높은 마케팅 인쇄물을 발송하는 업체가 그리 많지는 않다. 때문에 상대의 기호를 파악해 개인화된 인쇄물을 발송할 때는 그 만큼 효과가 커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선호하는 음식이나 스포츠 경기, 문화예술 공연과 관련한 정보가 담긴 인쇄물은 수신인의 관심도를 크게 높인다. 특히 다량의 데이터 축적을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는 상황에 이를 경우에는 놀라운 반응을 기대할 수도 있다. 때에 따라서는 특정 선호와 특성, 개인적인 상황 변화를 가족보다 더욱 구체적으로 알아차리고 반응할 수도 있다. 특정 고객에 대한 타깃 마케팅의 전형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원론적인 면에서 볼 때 개인화는 단순한 데이터의 축적이 아니라 사람에 관한 정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 담당자가 데이터 기반 인쇄물을 대량으로 사용하는 이유가 해당 고객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원하는 바에 대한 관련성을 높이는 데 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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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인쇄의 지속적 성장

오프셋 인쇄는 여전히 상업용 응용 분야의 지배적인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지만 디지털 인쇄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영국의 유명한 인쇄정보 관련 시장조사기관인 스미서스피라의 리서치 결과에 따르면 디지털 인쇄는 2022년까지 전 세계 인쇄 물량의 19.1%까지 점유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인쇄 기술의 진보에 따라 이러한 트렌드가 가속화되고 있지만, 이는 오프셋이 향후 인쇄업계에서 더 이상 주목을 받지 못한다는 뜻은 아니다. 이에 대응하는 인쇄용지 제조사들의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다.

이와 관련해 HP의 산업용 잉크젯 인쇄 마케팅 전문가인 존 크럼보(John Crumbaugh)잉크젯 전용 용지는 DM, 상업용 및 출판 분야에서 크게 성장하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잉크젯 전용지로 개발된 코팅용지뿐만 아니라 실크/새틴 용지, 부드러우면서도 고품질인 비코팅 용지도 성장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성장으로 인해 제지 공장은 보다 많은 그래픽 지향적인 인쇄용지를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인쇄용지 전문 개발 업체인 GPA의 론 퍼간드(Ron Pergande)디지털 용지 비즈니스 개발 부문 이사는 특수 소재 솔루션(Specialty Substrate Solutions)을 위한 새로운 인쇄 시대에서의 많은 발표 트렌드를 목격하고 있다면서 이는 예전처럼 명성으로만 존재하는 것과는 다른 프리미엄 브랜드, 복잡함과 캘리퍼스 범위가 확장돼 있는 디지털 용지의 규격 확대와 장비 기능 보완으로 실현되고 있다고 진단키도 했다.

요즘 인쇄 업체들에게 있어 가장 인기 있는 시장은 의료/의약품, 은행/보험, 여행/접대, 자동차 및 패션을 포함하는 패키징 및 라벨링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성장의 기회도 이 분야에서 많이 찾을 수 있다.

보다 전통적인 상업용 인쇄사는 패키징 및 라벨링 시장으로 확대되면서 인쇄 구매자에게 더욱 많은 단계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성공적인 인쇄사는 일련의 인쇄 서비스 제공에서부터 종합 솔루션 제공 업체로 발돋움을 꾀하는 한편, 인쇄 영역을 넘어 마케팅 분야를 통해 성공하기 위한 전반적인 변화를 주도한다.

인쇄업체가 패키징 및 라벨링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으로 좋은 기회를 만들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패키징 시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용지의 기술 진화도 전 세계적인 시장 확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패키징 산업의 활용 범위가 넓어지는 데는 패키징 용지에 투입되는 기술의 진화와 관련이 크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매우 다양한 패키징 기술이 실현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전파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이 지속적으로 개발, 공유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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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확대 따른 인쇄용지 개발 요구

인쇄업체가 프리미엄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관련한 모든 분야에 능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인쇄업계에서 인쇄사에 대한 기대는 이전보다 훨씬 높아졌으며, 경쟁 구도는 더욱 복잡해졌다. 고객들은 모든 인쇄사가 신속하게 일을 처리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많은 응용이 포함된 주문을 신속하게 처리해 달라고 지속적으로 요구한다. 또한 고객은 보다 다양한 응용을 저렴한 비용에 고품질의 결과물로 구현해 줄 것을 요구한다. 이런 상황에서 인쇄물 발주자인 브랜드 소유자는 ROI를 창출하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높여나가는 과정을 인쇄사가 함께 해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잉크젯 인쇄기가 고품질의 브랜드 요구사항을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인쇄기술은 물론 인쇄용지의 혁신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이제 잉크젯은 더 이상 토너 기술과 경쟁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을 만큼 영향력이 커졌다. 때문에 청구서/명세서와 같은 전통적인 트랜잭션 물량에만 천착하지 않는다. 잉크젯은 비로소 오프셋 기술과의 전면적인 경쟁을 준비하고 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역시 인쇄품질이다. 인쇄사가 고품질의 인쇄물을 생산해야 하는 것은 전제인데, 이를 위해 알맞은 인쇄용지를 개발하는 것도 중요한 조건이다. 때문에 잉크젯 인쇄기술을 발달에 부응하는 인쇄용지의 개발도 주목받고 있다. 아울러 인쇄업체는 제지사와 여타 협력 업체를 포함한 인쇄 부자재 공급단의 요구사항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

인쇄사는 공급 업체가 자신의 비즈니스를 속속들이 인지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단지 용지뿐만 아니라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인쇄산업 주변의 복합성을 이해하고 공유하기를 원한다. 코팅지와 비코팅지가 여전히 수요가 많은 주력 품목이지만 인쇄업체는 생산 환경의 변화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의 용지가 지속적으로 개발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또한 그들은 맞춤화 생산을 통해 내부적인 용지 재고의 양을 조절하기를 바라고 있으며, POD의 적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적시 주문 시스템의 도입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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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시 인쇄의 수요와 가능성

오늘날의 POD 시장에서 인쇄사가 효율적으로 경쟁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안이 있다. 유능한 비즈니스 업체는 디지털 인쇄의 빠른 속도에 맞추기 위해 물류와 서비스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대부분의 주요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최대 인쇄 고객보다 하루 3배가 넘는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한 곳도 있다. 때문에 오늘날 인쇄업체가 필요로 하는 모든 용지가 언제, 어느 정도 필요하던지 간에 반드시 준비돼 있어야 한다. 인쇄기의 각기 다른 플랫폼 조건에 맞춰 피니싱에 이르는 모든 공정과 용지를 포함한 부자재가 사전에 잘 갖춰져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시나리오는 결코 인쇄용지만의 문제는 아니다. 인쇄사와 접촉하는 각 분야의 영업사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오프셋 인쇄기는 물론이고 잉크젯 인쇄기와 관련한 조건에서도 마찬가지다. 이것이 가능하지 않는 곳에서 생산할 수 있는 인쇄물의 범위는 한정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인쇄기를 비롯한 장비의 공급을 담당하는 업체 및 인력들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모든 종류의 용지로 인쇄할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다만 인쇄업체가 반드시 용지를 선택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에이전시가 사용할 미디어를 지정하기도 한다. 하지만 에이전트를 통해 분명 더 많은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인쇄용지의 지속적인 변화 및 개발

이러한 변화하는 시장 여건이 제지사를 주목하고 있다. 제지사는 항상 대량의 물량에 관심이 많다. 하지만 아날로그 작업물이 잉크젯으로 옮겨 감에 따라 제지사 비즈니스에 반드시 호의적이지는 않더라도 이에 대응하기 위한 조정이 이뤄지는 것은 사실이다.

이는 디지털 인쇄기를 보유하고 있는 인쇄업체에게는 긍정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잉크젯이 오프셋과 경쟁할 정도로 인쇄의 주류로 옮겨가고 있다. 따라서 보다 큰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지사와의 관련성도 더욱 커졌다. 잉크젯은 오프셋보다 많은 장점을 제공하지만 아직까지는 오프셋 인쇄를 보완하는 성격이 강하다. 용지, 또는 용지에 인쇄되는 기술은 인쇄사가 가능한 효율적으로 사업적으로 이득이 되는 작업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적용해야 한다. 잉크젯으로써 완전한 가변 작업, 적시 인쇄, 소량 인쇄를 구현하거나 기존 인쇄시설을 보완하는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면, 일반적인 잉크젯 작업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인쇄는 브랜드 및 DM 캠페인의 결과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되며,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및 오프셋 용지의 미래를 추동할 수 있는 요소에는 호환성, 가용성 및 시장을 통한 인쇄물 제작에서부터 이뤄지는 완벽한 품질 관리가 포함된다.

이처럼 잉크젯을 포함한 디지털 인쇄물이 오프셋을 보완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물량을 대체하는 동안 오프셋은 물론이고 다양한 디지털 용지와 관련한 많은 변화와 개발이 더욱 더 요구되는 상황이다.

 

 

월간 프린팅 코리아 2018년 6월호 통권 192호    

 
 

  프린팅코리아 2018년 7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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