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2018년에 주목할 고객의 요구
커뮤니케이션 합리화·응답률 개선
고객의 요구와 기술의 끊임없는 변화, 점점 더 치열해지는 시장에서의 경쟁,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커뮤니케이션 트렌드에 대한 적합한 대응은 현재를 살아가는 기업은 물론이고 미래를 대비해야 할 인쇄업체에게 부여된 혁신 과제들이다. 2018년에도 성장할 것을 기대하는 인쇄업체들의 응용 트렌드를 키포인트 인텔리전스의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조갑준 기자  
기획 · 이슈  |  테마기획



2018년 인쇄산업의 경영 여건은 그리 녹록치 않다. 특히 시시각각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인쇄인들은 최신 장비나 솔루션을 도입하거나 보강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기도 하지만, 고객들은 구현되는 방법에 따른 편견 없이 오로지 원하는 요구를 빠르게 충족하기만을 바라는 경향이 있다. 물론 장비와 솔루션과 같은 구조적인 문제의 해결을 통해서 이뤄질 수 있는 부분이 있지만, 현재의 시스템에서도 고객과의 빠르고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부분도 있다. 하지만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객관적인 통찰력을 갖고 이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찾기란 생각처럼 쉽지 않다.

 

고객이 원하는 일은 무엇인가?

인쇄인은 우선적으로 고객이 하고 싶은 작업에 대해 이해하고 이러한 요구를 실현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는 것이 조건이라면, 현재의 시스템으로 실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은 이를 실현하는 응용의 영역이다. 예측 가능한 방향에서 새로운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다면 고객의 요구에 정확히 부응할 수 있다.

키포인트 인텔리전스 인포트렌즈는 최근 연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보고서를 통해 300명의 기업 마케팅 임원을 대상으로 보다 효과적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연구는 비즈니스 성공에 필수적인 마케팅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중요 업무를 꼽았다. 응답자는 향후 2년 동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우선순위에 대한 질문에서 직접적인 시장 노출과 매출 수익의 확대, 타깃팅 및 개인화 향상,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새로운 기술의 활용 등에 대해 의견을 피력했다.

 

인쇄사에게 있어 인쇄 이외에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기회를 꼽는다면?

개인화 콘텐츠 데이터 관리 및 분석 보다 많은 미디어 채널 매력적인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결과를 보이는 개인화 콘텐츠

대량 생산 프로세스를 사용하면서도 개인화된 콘텐츠를 일대일 수준에서 고객과 소통하는 것은 꾸준히 진화하고 있는 응용 사례다. 개인화 메시징을 사용해 고객과 소통하려는 기업이나 조직의 노력은 DM에서 시작됐지만 미디어 채널을 거치면서 점차 발전했다. 고객 정보를 수집하고 고객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기술의 진보는 실제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미디어 채널에서 개인화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구조를 추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면서 개인화 커뮤니케이션의 응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인포트렌즈의 보고서에 따르면 마케팅 담당자와 의사 결정권자는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화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기업의 31%가 개인화와 응답률에 대해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각각의 기업이 데이터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할 경우에는 그 상관관계가 더욱 증대했다.

개인화 마케팅을 응용하는 사례가 속도를 높이고 있다. 마케팅 담당자는 개인화를 활용해 무분별한 마케팅 메시징을 줄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궁극적으로 판매 수익을 향상한다. 원하는 콘텐츠를 적절한 잠재 고객에게, 선호하는 채널을 통해 적시에 적절한 방법으로 제공하면 구매나 계약과 같은 기대하고 있던 소비자 행동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

 

풍부한 데이터와 세분화가 성장의 기회

인포트렌즈의 최신 연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이 직면하는 마케팅 데이터 3대 과제는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 및 분류, 마케팅 캠페인에서의 데이터 적용이다. 인쇄사는 핵심 데이터 도전과 연계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마케팅 담당자를 직간접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많은 마케팅 담당자는 이메일, 이름, 우편 주소 및 기타 인구통계학적 정보와 같은 기본적인 고객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인쇄사는 마케팅 담당자가 데이터 보강 서비스를 통해 추가 고객 정보를 수집하고, 고객에 대한 보다 완벽한 그림을 그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인포트렌즈의 연례 마케팅 커뮤니케인션스 현황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51%만이 일부 형태의 데이터 축적 전략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는 고객 재무 데이터 통합, 인구통계학적 정보 추가, 내외부 데이터 자원을 데이터 풍부화 전략의 핵심 구성 요소로 통합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이러한 발견은 인쇄사가 지원할 수 있는 미개척 영역이 있음을 보여준다.


데이터 강화 전략이 수반하는 것

데이터 분석 및 세분화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고객과 긴밀하게 협력해 마케팅 전략, 타깃 고객,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이해할 필요성이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일반적으로 필요로 하는 모든 추가 데이터뿐만 아니라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이해하고 있다. 데이터 분석 및 세분화는 잠재 시장을 인구통계학적 정보(연령, 성별, 민족적 배경 등)나 특정 제품 또는 서비스의 활용, 심리적 태도, 필요성에 근거할 수 있는 특정한 하위 단위로 구분될 수 있다.

마케팅 담당자가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데 적용하지 않는다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은 거의 의미가 없다. 서비스 제공 업체는 시작하고 전파하고 결과를 추적하는 것을 포함해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의 모든 단계를 지원할 수 있는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고객을 지원할 수 있다.

인포트렌즈의 연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은 인쇄사를 마케팅 캠페인 활동의 핵심 파트너로 꼽았다. 따라서 인쇄업체는 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고객을 지원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2018년으로 이동하면서 서비스 제공 업체는 효과적인 캠페인을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를 적용하는 것과 관련된 작업 요구 사항을 어떻게 충족시키고 있는지 검토하고 평가해야 한다.

 

보다 많은 미디어 채널의 보다 나은 결과

좋은 캠페인은 시장과 일련의 접촉을 포함하면서 주제에 집중한다. 오늘날의 시장은 매우 시끄럽고 단 하나의 매체를 통해 배달되는 하나의 메시지는 차이를 만들기 어렵다. 메시지에 영향이 일어나는 마법과 같은 숫자는 없지만 3~20회 정도의 범위라는 의견이며, 오래된 마케팅 격언은 7회로 알려져 있다. 핵심은 정통한 마케팅 담당자가 오늘날의 세계에서 하나의 채널은 더 이상 충분하지 않으며, 캠페인이 모든 미디어 채널로 원활하게 이동해야 한다는 것을 빠르게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포트렌즈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마케팅 담당자는 평균적으로 향후 2년 동안 직접 마케팅(인쇄 및 디지털 결합) 지출이 14.1%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쇄물은 여전히 ??중요한 요소이지만, 디지털 채널에서 75% 이상의 예산을 소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서비스 제공 업체는 고객이 인쇄, 모바일, 소셜미디어, 온라인 등 어떤 채널에서든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명확한 전략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응집력 있는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고 훨씬 더 많은 수익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인터랙티브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환

지금은 예전 그 어느 때보다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보다 많은 커뮤니케이션 옵션을 응용할 수 있는 환경이 구현돼 있다. 결과적으로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을 유치하고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향상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미디어 채널을 결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5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한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인포트렌즈의 조사에 따르면 일반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에 사용되는 평균적인 미디어 유형은 3개이다. 오늘날 많은 캠페인에서 인쇄물은 모바일 바코드, 모바일 앱, 문자 메시지, 증강현실, 개인화 URL(pURL) 링크 및 동영상과 결합한다.

인포트렌즈의 연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설문조사에 응답한 응답자는 디지털 채널과 연결된 인쇄물의 양을 측정할 때 QR코드, NFC 태그, 증강 현실을 비롯해 디지털 콘텐츠 또는 일정 수준의 인터랙티브 옵션 기능의 향상에 접근할 수 있는 링크가 포함돼 있다고 보고했다,

디지털 비디오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유튜브, 영상이 추가된 페이스북, 브랜드 스토리를 전하는 플래시 홈페이지 영상과 같은 바이럴 콘텐츠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이 전체 홈페이지를 탐색하는 동안 동영상 활용을 더욱 확대해 보다 나은 관계를 구축하면서 구매자를 교육하고 전환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강구한다.

오늘날의 멀티 채널 환경에서 인터랙티브 인쇄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이해하는 제공 업체는 온라인 미디어를 인쇄물과 통합해 마케팅 담당자가 일관성 있고 통합적인 마케팅 도구를 통합할 수 있도록 최선의 위치를 안내하게 된다.

 

고객이 선택하게 하라!

오늘날 시장에서 가장 성공적인 서비스 제공 업체는 더 이상 트랜잭션 비즈니스 모델에 집중하지 않는다. 대신 고객의 비즈니스 성장을 개선해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2018년에 가장 성공적인 서비스 제공 업체는 고객이 보다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 커뮤니케이션 합리화, 응답률의 개선, 브랜드 인지도 제고, 궁극적인 판매 증대를 위한 기술의 제공을 의미한다. 2018년을 맞아 상당수의 인쇄사들은 솔루션 포트폴리오가 고객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할 수 있다는 신호를 읽게 된다면 분명히 도입에 나설 것으로 추측된다.

 

 

월간 프린팅 코리아 2018년 3월호 통권 189호    

 
 

  프린팅코리아 2018년 10월호  









  오늘의 인기검색어
1. 인쇄
2. 2017
3. 한국
4. print
5. 박람회
뉴스·행사 기획·이슈 인터뷰·탐방 비즈니스·PR 학술·연재 글로벌트렌드 라이프 종료 시리즈물
정책/단체뉴스
업계뉴스
핫뉴스
행사
스페셜리포트
포커스
테마기획
분석
인터뷰
탐방
비즈니스인사이드
PR페이지
줌인
학술논문
세미나
전시회
오피니언
프린팅월드
월드뉴스
레저/건강
문화
생활속의 인쇄
세계의 인쇄인
이정식의 세계기행
21세기 키워드
역사속으로
등록번호 : 라00129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15길 12, 5층(서교동, 인쇄문화회관)
Tel : 02)335-5881 / Fax : 02)338-9801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임남숙
월간 프린팅코리아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Home Top
Copyright ⓒ http://www.printingkorea.or.kr. All rights reserved.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