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인협, 2018 라이프치히도서전 참가
참가업체 해외시장 개척활동 지원
대한인쇄문화협회(회장 조정석)는 지난 3월 15일부터 18일까지 독일 메쎄 라이프치히에서 개최된 2018 라이프치히도서전에 한국인쇄문화관을 조성해 참가했다. 인협의 라이프치히도서전 참가는 이번이 처음이다. 임남숙 기자  
뉴스 · 행사  |  행사

 

라이프치히 도서전은 독일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에 이어 2번째로 큰 도서전으로, 전시회 기간이 3월 중순이라는 점에서 그 해의 출판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도서전으로 평가받고 있다. 17세기에 시작되었으며 500년의 전통을 가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서전인데, 올해 전시회에는 전세계 30여국에서 약 2천개의 출판사가 참여했다.

라이프치히는 인쇄 및 바인딩 기계업이 성행하면서 책과 관련된 출판업이 발전했으며, 1928년에는 약 500개 이상의 출판사와 인쇄사, 책 관련 업체가 있었다고 전해진다.

 

Leipzig is reading

라이프치히 도서전의 모토는 최근 몇 년동안 라이프치히는 책을 읽고 있다(Leipzig is reading)’. 모토처럼 전시회장 곳곳에서는 작품 낭독회, 작가와의 인터뷰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열렸으며, 책을 주제로 한 다양한 포럼도 진행됐다. 전시회장뿐 아니라 도시 곳곳에 위치한 서점에서도 작품 낭독회 등 행사가 동시다발로 열려 도서전 기간동안 라이프치히 도시 전체는 책의 도시로 탈바꿈했다.

또한 프랑크푸르트 도서전이 주말동안에만 코스프레를 진행하는데 비해 라이프치히 도서전은 전시회 기간내내 허용함으로써 다양한 코스프레를 한 독자들로 넘쳐났다. 전체 5개홀중 1번홀 전체가 망가홀인데, 일본 만화 상영, 다양한 만화 캐릭터 상품 판매, 일러스트 등이 주를 이뤘다.

4홀에는 국제문화도시교류협회(이사장 이기웅)가 한국관을 열고 한국의 춤을 주제로 한국의 전통을 소개했다. 개막 첫날에는 정범구 주독일대사, 이기웅 국제문화도시교류협회 이사장 등이 참여해 한국관 개장 테이프커팅식을 가지기도 했다.

인협은 5홀에 한국인쇄관을 조성했으며, 금강인쇄(대표이사 송창규), 청아문화사(대표 김남수), 팩컴코리아(대표이사 김경수) 3개 업체가 직접 참가했다. ‘Printing Korea’라는 공통된 타이틀을 사용함으로써 전시회 방문객이 한국의 인쇄관이라는 것을 알기 쉽게 했으며 참가사들의 수출상담 활동을 적극 지원했다. 또한 직지심체요절 금속활판(복제) 등을 전시하고, 시연함으로써 우리나라 인쇄 문화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했다. 한국 인쇄문화의 역사와 현황, 주요 수출업체의 명단이 포함된 영문 홍보물 등을 배포했으며, 한국 인쇄문화 홍보용 영문 리플릿을 곳곳에 배치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우수한 인쇄문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알렸다.

 

 

팩컴코리아

팩컴코리아는 아동용 책자, 캘린더, 양장서적 등을 미국을 비롯한 해외 각국에 꾸준히 수출하고 있다. 국내 1위의 인쇄물 수출업체로서 매년 2천만 달러 이상의 수출실적을 올리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해외 각지에서 개최되는 국제도서전 등에 임직원을 파견해 수출상담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유럽 등지에서의 시장개척 활동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전시 기간 동안 33개 업체 60만 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 활동을 전개했다.

 

금강인쇄

금강인쇄는 정기간행물, 아동도서, 캘린더 등을 비롯한 상업인쇄 전문 업체다. 설립 이후 고객 무한 감동 서비스와 최첨단 인쇄 시설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CIP3, 무알콜 인쇄, 습수정화살균 시스템 등을 갖추고 친환경 인쇄를 추구한다. 현재 미국, 유럽 등으로 인쇄물을 수출하고 있다. 전시회 기간 동안 30, 40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 활동을 전개했다.

 

청아문화사

청아문화사는 고급 컬러인쇄를 비롯해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사전, 성경 등의 박엽지 인쇄기술을 주도하고 있는 30년 노하우의 중견 인쇄사다. 박엽지 인쇄에서 가장 어려운 온습도 조절 문제를 해결하고 일본, 미국, 스위스, 이탈리아 등에 수출하고 있다. 전시회 기간 동안 27, 50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 활동을 전개했다.

 

월간 프린팅 코리아 2018년 4월호 통권 190호    

 
 

  프린팅코리아 2018년 4월호  









  오늘의 인기검색어
1. 2017
2. print
3. 인쇄
4.
5. 인쇄기
뉴스·행사 기획·이슈 인터뷰·탐방 비즈니스·PR 학술·연재 글로벌트렌드 라이프 종료 시리즈물
정책/단체뉴스
업계뉴스
핫뉴스
행사
스페셜리포트
포커스
테마기획
분석
인터뷰
탐방
비즈니스인사이드
PR페이지
줌인
학술논문
세미나
전시회
오피니언
프린팅월드
월드뉴스
레저/건강
문화
생활속의 인쇄
세계의 인쇄인
이정식의 세계기행
21세기 키워드
역사속으로
등록번호 : 라00129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15길 12, 5층(서교동, 인쇄문화회관)
Tel : 02)335-5881 / Fax : 02)338-9801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 임남숙
월간 프린팅코리아의 모든 콘텐츠를 무단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Home Top
Copyright ⓒ http://www.printingkorea.or.kr. All rights reserved.
Login